피지움 효능, 부작용 정리

피지움은 무엇인가?

 

피지움이라는 영양제는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하지 않은 이름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피지움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멀고 먼 아프리카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피지움은 아프리카 자두나무(Pyrus africanum, Prunus africana) 껍질에서 추출되는 추출물이며 정확한 명칭은 피지움 아프리카눔(Pygeum Africanum)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구지뽕나무에서 물을 다려먹는다거나 하는 그런 느낌으로 피지움을 바라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피지움은 전통적으로 아프리카 줄루족이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의 개선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 섬의 사람들은 껍질을 전립선, 해열, 복통 해결을 위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아몬드와 비슷한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때때로 아몬드 우유를 대체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피지움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에서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이기도 하며, 다른 많은 인기있는 식물 치료제와 비교해도 상당히 잘 연구된 성분이라고 합니다. 


피지움의 구성성분은 어떻게 되는가?

 

구성 성분 세부 성분
피토스테롤 Beta-sitosterol, Campesterol, Daucosterol
Palmitic, Bietic, Linoleic, Oleic, Myristic, Lauric
pentacyclic triterpenes Ursolic acid, Oleanolic acid, Crataegolic acid, Beta-amyrin
기타 NBBS, Atraric Acid

피지움은 피토스테롤, 지방산, pentacyclic triterpenes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편입니다. 또한 피지움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지방산은 포화 지방산 및 불포화 오메가 지방산을 포함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의학쪽으로 문외한인 사람들이 봤을 때는, 알지 못하는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피지움 효능1. 피지움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피지움을 적당량을 복용할 시,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85명의 BPH 환자들에게 피지움 50mg을 매일 두 번 복용하여 전립선 비대증 개선을 평가하였습니다. 위약군과 비교 시, 야뇨증의 평균 빈도는 2.62에서 1.66으로 감소했으며, 평균 QOL 점수에서는 31%의 개선, 평균 IPSS에서는 40%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 개선에 의학적인 결정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3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43건의 임상 실험에서 피지움을 복용 시 전반적으로 개선되는 결과가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2. 전립선암의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은 전립선암의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에서 분리된 두 화합물 (Atraric acid, n-butylbenzenesulfonamide)은 전립선 암세포의 남성 성 호르몬 수용체에 결합하여 암세포의 활성화를 방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지움이 여러 암을 유발하는 Epstein-Barr 바이러스의 활성화를 감소시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생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연구에서 피지움을 투여했을 때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감소되었다고 하며, 또한 피지움을 섭취한 사람의 혈액에서도 전립선 암 세포의 성장이 감소된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3. 남성형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을 복용한다면 남성형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는 5-알파환원효소에 의해 생성된 DHT는 남성형 탈모를 가진 사람의 모발 성장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피지움은 5-알파환원효소를 차단함으로써 DHT 생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남성형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제 결과는 아니며, 호르몬 메카니즘을 기반으로 한 추측입니다. 

 

 

 

 

 

 

 

피지움 효능4. 염증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을 복용하는 것이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에 존재하는 베타-시스테롤은 신체의 염증을 나타내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중단시켜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염증이 줄어들었으나, 장기적으로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5. 피지움은 남성정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을 복용하면 남성정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은 5-알파환원효소를 차단하여 DHT를 막어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은 남성 정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들 중 하나인데, 이를 막는 것으로 남성 정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시틴 영양제와 함께 복용 시 사정량이 증가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남성 정력은 우리나라나 외국이나 다 관심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서양에서도 비슷한 후기를 보고 많은 분들이 복용하여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개선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피지움 효능6. 피지움은 전립선염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은 전립선염 치료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보충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4년에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피지움을 포함한 많은 전립선에 작용하는 많은 약초들은 전립선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피지움은 항생제와 효과가 비교 분석되기도 했는데요, 전립선염에 대한 피지움과 항생제 효과의 차이는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피지움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과 유사하게 전립선 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7. 피지움은 신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은 일부 신장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 추출물은 몇 가지 신장 질환과 관련된 연구 논문에서 치료법으로 언급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2014년, 2015년에 진행된 연구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염증, 잦은 배뇨, 야간뇨 등은 신장 질환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피지움은 이런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즉, 신장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피지움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신장 질환을 직접 치료하는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 8. 성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991년에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피지움은 성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피지움을 복용하면 전립선의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이 덕분에 성생활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 9. 발열 관련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지움은 전통적으로 아프리카에서 열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피지움이 해열에 도움을 주는지를 뒷받침 하는 연구는 따로 없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지움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열병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잘 알려진 민간요법이라고 합니다. 

 

 

 

피지움 효능 10. 말라리아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프리카에서 피지움은 전통적으로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지움은 전통적으로 말라리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피지움은 말라리아 증상 중 일부인 신장 및 비뇨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해열하는데도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피지움은 전통적으로는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되어왔지만, 현재는 말라리아 치료에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피지움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영양제는 항상 사람의 몸에 좋은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양제도 일장일단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피지움이 우리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부작용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피지움은 위장쪽에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지움을 복용할 경우 설사, 변비, 복통 및 메스꺼움 등 위장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지움 복용 후기를 살펴보면, 식후에 복용을 할 경우 위장장애가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피지움은 임신, 모유 수유중인 여성이 먹으면 안됩니다.

피지움은 성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보충제를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피임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과 모유 수유 중인 여성들에 대한 피지움 영향 연구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을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피지움의 복용 권장량은?

피지움 추출물은 현재 어떤 조건에서도 승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권장 복용량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피지움 효능에서 다루었던 실험들이 제법 많으므로, 해당 실험들의 복용량을 참고해서 복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립선 비대증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루 100mg씩 최대 12개월 복용한 실험이 있으며 4~8주 후에 전립선 비대증 개선효과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을 대상으로 75~200mg의 피지움이 15~120일간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BPH를 가진 남성의 야뇨증을 19% 감소시켰으며, 소변압을 23% 증가, 남은 소변량을 24%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

위의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연구자들이 사용했던 1일 복용량은 100mg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에 대한 정확한 실험 결과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 점은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